고혈압 증상과 혈압 수치 기준, 합병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은 이름 그대로 안정된 상태에서 측정한 평균 혈압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고혈압을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특별한 증상이 없고, 합병증을 일으킬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지속적인 관리와 관찰,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고혈압 상태에서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운동이 중요하지만 꾸준히 처방받은 혈압약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꾸준히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두게 되면 10년 후 각종 심혈관, 뇌혈관 질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관리를 꾸준히 해주면 합병증 발생률을 절반 이하로 낮출 수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과 합병증
뇌중풍, 뇌졸중, 심장관련 질병의 가장 큰 원인은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으로 발생하는 합병증은 증상이 없는 장기 손상 질환과, 증상이 있는 심혈관 및 뇌혈관질환과 콩팥질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머리가 아프다라고 하던가, 혈압이 오른다와 같은 말을 자주 얘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지만, 고혈압은 별도 증상이 없습니다. 고혈압은 평균 혈압이 수축기 140 이상 또는 이완기 90 이상으로 진단됩니다.
고혈압 진단 후에는 정밀혈액검사와 심전도 검사 등을 통해 합병증이 있는지 검사를 하게 됩니다. 합병증으로 증상이 없는 장기 손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증상이 없는 합병증 단계에서 고혈압을 발견 후 관리를 하게 되면, 정상 혈압 수치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증상을 보이지 않는 고혈압 합병증은 아래와 같습니다.
ㆍ뇌 영상검사 이상, 초기 뇌졸중 증상
ㆍ심장 좌심실 비대
ㆍ콩팥 미세알부민뇨, 신사구체여과율 감소
ㆍ초기 동맥경화증
ㆍ눈 망막의 고혈압성 변화
증상을 보이는 고혈압 합병증은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콩팥질환 등이 있습니다.
ㆍ뇌졸중, 치매 등 뇌 합병증
ㆍ협심증, 심근경색증, 심부전, 심방세동 등 심장질환
ㆍ중등도 이상 만성콩팥병 (투석 필요)
ㆍ대동맥확장증, 대동맥박리증, 말초혈관 등
고혈압 진단을 받았다면 당뇨병이나 이상지질혈증과 같은 질병을 동시에 의심해 봐야 합니다. 고혈압과 함께 발생될 확률이 크기 때문입니다. 흡연 및 운동부족, 비만과 같은 생활습관들은 줄이거나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합병증은 증상이 없는 질환부터 발병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정기적으로 검진과 꾸준히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며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명한 보험 이야기 >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정맥 빈맥 전극도자절제술 후기 (0) | 2022.10.26 |
---|
댓글